마음에 봄이 찾아옵니다.

신경성 위장장애

음식물을 삼키고 소화시켜 흡수하고 배설하는 작용을 하는 소화기는 자율신경계의 지배를 받아 감정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한의학적으로는 기체(氣滯), 간화범위(肝火犯胃), 사려상비(思慮傷脾), 간비불화(肝脾不和) 등이 소화기에 나타나는 심신증의 원인이 된다고 보는데, 스트레스를 받으면 일차적으로 간에 영향이 많이 가는 만큼 그 영향이 소화기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로 심한 감정적 변화를 겪게 되면 소화기에 다양한 질환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
신경을 조금만 쓰면 체한다는 분들에게 해당되는 증상입니다. 한의학적으로는 비민(痞悶), 애기(噫氣), 열격(噎膈), 탄산(呑酸), 구토(嘔吐) 등의 증상들을 나타내는데, 속이 답답하고 트림을 하며 신물이 올라오거나 토하는 등의 증상을 말합니다.
복통
시험만 보려고 하면 배가 아프다는 학생들이 있는데, 이처럼 스트레스에 의해 유발되는 복통은 정신적 영향으로 위장이나 대장의 운동이 과도하게 항진되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스트레스로 유발된 위경련이나 복통을 동반한 설사와 같은 질환에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소화기에 흔히 발생하는 심신증입니다.
설사, 변비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과민성대장증후군에서도 보이는 증상으로, 일시적인 경우도 있고 과민성대장증후군처럼 만성적・반복적인 경우도 있습니다.
정신적인 원인에 의해 대장운동이 과항진되어 유발되는 설사를 신경성설사(神經性泄瀉)라고 하는데, 예를 들면 시험기간이나 어딘가로 출발만 하려고 하면 배가 아프면서 변의(便意)를 느끼게 되는 것 등이 있습니다.
요즘 급격하게 증가 추세에 있는 질환 중의 하나가 궤양성대장염인데 혈액과 점액이 혼합된 설사를 주증상으로 하는 질환이며, 아직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정신적 요인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신경성변비는 대장운동의 저하 또는 긴장에 의해 발생되는데 모두 자율신경계의 영향을 받으므로 정신적 요인이 크게 작용하며, 설사와 마찬가지로 일시적인 경우와 만성적인 경우가 있습니다.
설사든 변비든 스트레스에 의해 심신증으로 판단되면 다른 질환들과 마찬가지로 심신(心身) 양면에 걸쳐 전문적인 치료를 충분히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