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불안증후군

하지불안증후군은 대체로 밤에 잠들기 전 혹은 수면 중에 다리에 불편함이 느껴져 움직이거나 다리에 힘을 줘야 개선되기 때문에 숙면을 방해하는 질환으로, 이것 자체가 불면증을 유발하기도 하고 또한 불면증의 결과로 하지불안증후군이 악화되기도 합니다.
원인
하지불안증후군은 증후군(Syndrome)이라는 이름이 붙어있는 만큼 그 원인이 불명확하나 서양의학에서는 철분의 결핍이나 도파민 부족을 원인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 환자들을 보면 대부분 다리 근육에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근육이 뭉치거나 신경을 압박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것은 낮에 비해 밤에는 체온이 저하되고 혈액순환이 잘 안 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같은 증상이라도 하지불안증후군의 그 근본 원인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피로, 스트레스, 허리나 신장의 문제 등이 원인일 수 있으며, 한의학적으로는 혈허(血虛), 간화(肝火), 심화(心火), 혈열(血熱), 신허(腎虛)와 같은 변증(辨證)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치료
하지불안증후군에 굳이 한의학적 병명을 대입하면 전근(轉筋)과 가장 유사합니다. 전근은 쥐가 나는 증상을 말하는 것으로 잠을 자다가 다리에 쥐가 나서 깜짝깜짝 놀라서 깬다고 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데, 이 역시 하지불안증후군의 원인 및 치료와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이렇게 하지불안증후군이나 수면 중의 쥐남 증상에 대해 각각의 원인에 따라 한약, 침, 부항, 약침, 물리치료 등의 한의학적 치료를 달리 시행하며, 이들 증상들은 일반적으로 비교적 단기간(1~2달 안)에 치료가 잘 되는 편입니다.